
개발 항목(Back-log) 작성 후, 일정 관리
개발 일정을 어떻게 지정할까?
너무 짧아도, 너무 길어도 문제가 발생한다.
적절한 일정은 어떻게 정할 수 있을까?
- 스토리 포인트
- 스프린트 길이 및 완료 조건
- 팀의 속도 분석
위의 세 가지를 고려한다. 위의 세 가지에 대해선 마저 알아보도록 하자!
스토리 포인트(Story-point)
스토리 포인트란 무엇인가? User-story를 완료하는데 소요되는 시간 단위.
A_story_point : 4 / B_story_point : 8이라고 하였을 때,
4일, 4시간, 4달 이런 단위가 아닌 새로운 단위이다.
즉, B_story를 완료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A_story의 2배일 것이라 추측하는 것.
플래닝 포커(Planning-pocker)

스토리 포인트를 측정하기 위한 포커게임.
사람마다 예측하는 스토리 포인트가 다를 수 밖에 없다.
ex) 주니어는 경험이 적어 예측이 어렵다. / 시니어는 경험이 많아 예측이 유리하다.
단위는 주로 MD(Man per Day)를 이용한다. 한 명이 끝내는데 걸리는 시간이다.
0은 금방, 1/2은 반나절, 1은 하루, 8은 8일...
이 카드로, 자신이 생각하기에 몇 MD가 필요한지 의견을 내는 것이다.
핵심은, 카드를 동시에 공개해야 한다!

동시에 카드를 오픈하고, 극단적인 값을 낸 사용자들이 자기의 의견을 발표한다.
이는 두 가지 이점을 얻을 수 있다.
- 한명 씩 공개가 아니라, 동시에 공개하기 때문에 편견이 없어진다.
- 토론을 통해 지식의 전파가 가능하다.
시니어가 1(MD)라 했다면, 눈치를 보는 주니어는 5(MD)를 부르지 못 했을 것이다.
편향으로 인해, 다른 사람의 의견을 무의식적으로 반영하기 때문이다.
그리고 이 차이로 인해, 토론을 통해 지식 격차를 해결할 수 있다.
스프린트 길이 및 완료조건
앞서 추정한 스토리 포인트를 기반으로 적절한 스프린트 길이를 예측합니다.
ex) 1번 스프린트 : 40MD, 2번 스프린트 : 35MD
그리고 실행가능한 단위, MVP를 기준으로 스프린트 완료 조건을 정의 합니다.
ex) 로그인 / 회원가입 관련 기능 동작을 완료 조건
사용자 스토리를 각 스프린트에 할당합니다.
팀의 속도 분석
스프린트를 거치면서, 팀의 속도(Velocity)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.
ex) A팀의 속도는 한 달에 100MD이다.
측정한 속도를 통해, 스프린트 계획시에 적절한 MD를 배정할 수 있습니다.
스프린트의 기록을 통계적으로 활용하여 "지속 가능한 개발"을 추구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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너무 짧아도, 너무 길어도 문제가 발생한다.
적절한 일정은 어떻게 정할 수 있을까?
- 스토리 포인트
- 스프린트 길이 및 완료 조건
- 팀의 속도 분석
위의 세 가지를 고려한다. 위의 세 가지에 대해선 마저 알아보도록 하자!
스토리 포인트(Story-point)
스토리 포인트란 무엇인가? User-story를 완료하는데 소요되는 시간 단위.
A_story_point : 4 / B_story_point : 8이라고 하였을 때,
4일, 4시간, 4달 이런 단위가 아닌 새로운 단위이다.
즉, B_story를 완료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A_story의 2배일 것이라 추측하는 것.
플래닝 포커(Planning-pocker)

스토리 포인트를 측정하기 위한 포커게임.
사람마다 예측하는 스토리 포인트가 다를 수 밖에 없다.
ex) 주니어는 경험이 적어 예측이 어렵다. / 시니어는 경험이 많아 예측이 유리하다.
단위는 주로 MD(Man per Day)를 이용한다. 한 명이 끝내는데 걸리는 시간이다.
0은 금방, 1/2은 반나절, 1은 하루, 8은 8일...
이 카드로, 자신이 생각하기에 몇 MD가 필요한지 의견을 내는 것이다.
핵심은, 카드를 동시에 공개해야 한다!

동시에 카드를 오픈하고, 극단적인 값을 낸 사용자들이 자기의 의견을 발표한다.
이는 두 가지 이점을 얻을 수 있다.
- 한명 씩 공개가 아니라, 동시에 공개하기 때문에 편견이 없어진다.
- 토론을 통해 지식의 전파가 가능하다.
시니어가 1(MD)라 했다면, 눈치를 보는 주니어는 5(MD)를 부르지 못 했을 것이다.
편향으로 인해, 다른 사람의 의견을 무의식적으로 반영하기 때문이다.
그리고 이 차이로 인해, 토론을 통해 지식 격차를 해결할 수 있다.
스프린트 길이 및 완료조건
앞서 추정한 스토리 포인트를 기반으로 적절한 스프린트 길이를 예측합니다.
ex) 1번 스프린트 : 40MD, 2번 스프린트 : 35MD
그리고 실행가능한 단위, MVP를 기준으로 스프린트 완료 조건을 정의 합니다.
ex) 로그인 / 회원가입 관련 기능 동작을 완료 조건
사용자 스토리를 각 스프린트에 할당합니다.
팀의 속도 분석
스프린트를 거치면서, 팀의 속도(Velocity)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.
ex) A팀의 속도는 한 달에 100MD이다.
측정한 속도를 통해, 스프린트 계획시에 적절한 MD를 배정할 수 있습니다.
스프린트의 기록을 통계적으로 활용하여 "지속 가능한 개발"을 추구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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